MY MENU

여유증(여성형 유방)

여유증이란?
간혹 남성들 중에도 유선조직의 증식이 있어 여성처럼 유방을 갖고 있는 사람이 있는데, 이런 질환을 “여성형 유방 또는 여유증(Gynecomastia)”이라고 합니다. 양측으로 또는 한쪽에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춘기의 여성형 유방은 호르몬 밸런스의 영향으로 유선 조직이 일시적으로 발달이 원인이 되며, 사춘기 소년의 30-70%에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10-12세에 시작해서 13-14세에 최대 빈도를 나타내고 점점 감소해서 17세 전후로 사라지므로 사춘기에 생기는 여성형 유방은 일단 기다려 보는 것이 좋습니다. 17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남아있는 경우는 저절로 없어지지는 않으므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 남성에서 발생하는 여성형 유방증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해서 50-80세에 최대 빈도를 보입니다. 성인에서 여성형 유방을 보이는 원인은 일부 위염 치료제 및 혈압약, 심장약, 정신과 약으로 인한 경우가 많고 이 경우 약제를 끊거나 다른 약물로 바꾸면 호전됩니다.

기저질환으로 갑상선 기능 이상, 신장 질환, 간질환, 호르몬 이상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 기저 질환에 대한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가성 여성형 유방
가성 여성형 유방은 주로 비만인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유선 조직의 증식 없이 지방의 축적만으로 유방이 커진 것처럼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 체중 감량만으로 증상은 호전될 수 있으며,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지방 흡입술을 통한 지방 제거만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여성형 유방
(하얗게 보이는 부분이 유선 조직)
가성 여성형 유방
(유선 조직이 보이지 않음)
  • 여성형 유방

    여성형 유방

  • 가성 여성형 유방

    가성 여성형 유방

여성형 유방의 치료
여성형 유방은 그 자체로 질병은 아니지만, 정신적 스트레스와 사회생활의 위축, 심한 경우 우울증까지 가져옵니다. 이런 문제들은 간단한 수술적 치료로 해결 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유륜 하부 또는 겨드랑이 부분에서 1-2cm 정도 절개를 한 후 지방 분해 용액을 주입한 후 초음파를 이용한 지방 흡입술을 시행한 후 절개된 부위를 통해 남아있는 유선을 제거합니다. 여성형 유방의 경우 유선을 제거해야만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만 가성 여성형 유방의 경우는 유방 조직이 없어 지방흡입으로만 가능합니다.
남성의 유방암
남성 유방암은 전체 유방암의 약 1% 정도이며 대부분 65세 전후가 많습니다. 임상적으로 대부분 유두 아래에서 통증이 없이 만져지는 단단한 혹으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져지는 덩어리의 표면이 불규칙하고 단단하며 움직이지 않고 고정이 된 경우도 있으며 피부궤양이나 함몰 등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비대칭적으로 발생하는 여유증과 감별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유방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진단과 치료는 여성 유방암과 동일합니다.